Ⅰ. 개요
국가적인 정보화 추진 결과에 따라 전국 어디에나 인터넷 망이 구축되어 있으므로 이를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에 적극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. 대학과 군, 기업과 대학, 기업과 정부 등 각 기관 간 중장기 협력학습 프로그램에 e러닝을 적극 활용하면, 개별기관의 지식경쟁력 강화뿐만
E-learning의 장점이 기대한 것만큼 충분히 작용하지 못한 것이다. 학생들은 전자우편, 질의/응답 기능, 게시판, 토론방 기능 등을 활용하여 교수자나 혹은 동료 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데 교수자의 즉각적인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으며 동료간 어떤 내용으로 토론을 해야 하는 지도 모르고 있어
학습자 모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철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. 그리고 코로나 시대의 대학 교육의 질을 잘 관리하고 재학생들에게 대면 수업 못지않은 경험과 성과를 얻을 방안도 모색되어야 한다.
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, 단행본, 석박사학위논문, 신문 기사, 세
Ⅰ. 서론
eLearning은 자기주도적 학습을 구현시킬 수 있는 이상적 대안이라는 주장이다. 그러나 기존의 eLearning은 여전히 전문가가 사전에 가공한 정보를 일정한 논리체계에 따라 제공해주고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제시된 정보를 습득하는 피동적 학습방식이 만연되어 있다. 이러한 신화적 사고의 이면에
e-Learning 개념, 기술, 문제점, 우리나라 e-Learning 현황 등을 정리 분석하여 향후 e-Learning의 전망과 효과적 이용 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.
2. e러닝의 등장배경
전통적 교수학습방법에서 e러닝, 사이버교육, 온라인교육 등으로 불리는 디지털 기반교육아 어느새 보편화되고 있다 이러한 변
E-learning의 도입 테크놀로지 즉 컴퓨터가 교육에 본격적으로 응용되기 시작한 것은 70에서 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. E-learning이라는 용어 자체는 최근 2년에서3년 들어 빠르게 확산되었다. 각 기업들은 비용절감, 비즈니스 반응성 개선, 필요학습, 보편성, 커뮤니티 구축, 확장성, 기업 웹 투자 활용
Ⅰ. 협동학습(Cooperative Learning)
일반적으로 학습자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조, 또는 소집단을 이루어 함께 활동함으로써 학습내의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의존성을 가지고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학습 뿐 아니라 다른 구성원들의 학습효과까지 극대화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지칭한다.(Johnson
e-learning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평생교육을 실현하도록 이끄는 가장 강력한 도구는 말할 것도 없이 인터넷이다 (앨빈 토플러, 2001.6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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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리고 이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인 e-learning의 내용은 학습자가 자신을 지식정보화의 인재로 개발하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으로 구성되어야 한
1. 유비쿼터스 러닝(U-learning)
◈ 정의
유비쿼터스 러닝은 개방적 학습자원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선택에 의해 활용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의미한다. 교육인적자원부는 언제, 어디서나, 누구나, 편리한 방식으로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 체제, 즉 에듀토피아로 정의하고 있다. u